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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좌: 그래픽스 처리 장치(GPU) 입문

황소처럼 2023. 12. 5. 13:0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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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좌 개요:

 

I. 강좌 설명: 이 강좌는 그래픽스 처리 장치(GPU)에 대한 아키텍처, 기능 및 응용에 중점을 둔다. 학생들은 GPU가 병렬 컴퓨팅에 어떻게 기여하며, 그래픽 렌더링을 가속화하며, 다양한 과학 및 계산 작업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얻을 것이다.

 

II. 강좌 목표:

  1. GPU 아키텍처 이해:
    • 현대 GPU 아키텍처 탐색, CUDA 코어, 메모리 계층 구조 및 병렬 처리 능력 포함.
    • GPU와 전통적인 중앙 처리 장치(CPU) 간의 차이점 이해.
  2. CUDA 프로그래밍:
    • NVIDIA GPU를 위한 CUDA(Compute Unified Device Architecture)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 습득.
    • 병렬 프로그램 작성에 대한 실용적인 기술 개발.
  3. 그래픽 렌더링 및 게임:
    • GPU의 게임 및 시뮬레이션을 위한 실제 그래픽 렌더링 역할 검토.
    • 게임 산업에서 GPU 기술의 진화 분석.
  4. 딥 러닝 및 신경망:
    • GPU를 사용한 딥 러닝 알고리즘 가속화 및 신경망 훈련 이해.
    • TensorFlow 및 PyTorch와 같은 프레임워크에서 GPU와의 상호 작용 이해.
  5. 과학 연구에서 GPU 가속 계산:
    • 시뮬레이션, 데이터 분석 및 분자 역학과 같은 과학 연구에서 GPU 활용 탐색.
  6. GPU 가상화 및 클라우드 컴퓨팅:
    • GPU 가상화 개념 및 클라우드 컴퓨팅에서의 응용 프로그램 논의.
    • 클라우드 환경에서 고성능 컴퓨팅(HPC)에 GPU가 기여하는 방법 이해.
  7. GPU 성능 최적화:
    •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GPU 성능 최적화 기술 습득.
    • 효율적인 메모리 관리와 병렬 알고리즘의 중요성 이해.

III. 강좌 구조:

  1. GPU 기술 소개
    • GPU의 역사적 개요 및 진화
    • GPU의 기본 구성 요소 및 기능
  2. GPU 아키텍처 및 병렬 컴퓨팅
    • CUDA 코어 및 병렬 처리
    • 메모리 계층 구조 및 데이터 병렬성
  3. CUDA 프로그래밍
    • CUDA 프로그래밍의 기본 사항
    • 실습과 프로그래밍 과제
  4. 그래픽 렌더링 및 게임
    • 그래픽 렌더링에서 GPU의 역할
    • 게임 산업에 미치는 GPU의 영향
  5. 딥 러닝 및 GPU에서의 신경망
    • 기계 학습에서 GPU 가속화
    • 실전 응용 사례와 실습
  6. 과학 연구에서의 GPU 가속 계산
    • 과학 시뮬레이션에서의 GPU 활용
    •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실제 예시
  7. GPU 가상화 및 클라우드 컴퓨팅
    • 가상 GPU 기술
    • 클라우드 환경에서 GPU 활용
  8. GPU 성능 최적화
    • GPU 성능 최적화 기술
    • 사례 연구와 성능 분석

IV. 평가:

  • 과제 및 프로젝트: 40%
  • 중간 시험: 20%
  • 기말 시험: 30%
  • 참여 및 퀴즈: 10%

V. 선수 과목: 컴퓨터 아키텍처 및 프로그래밍 개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(특히 C/C++에서). 병렬 컴퓨팅 개념에 익숙하면 좋지만 필수는 아님.

 

VI. 교재:

  • "Programming Massively Parallel Processors" by David B. Kirk and Wen-mei W. Hwu
  • "CUDA Programming: A Developer's Guide to Parallel Computing with GPUs" by Shane Cook

VII. 추가 자료:

  • CUDA 프로그래밍에 대한 온라인 문서 및 자료.
  • GPU 기술 및 응용 분야에 관한 연구 논문 및 기사.

이 강좌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분야에서 GPU의 계산력을 활용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여 병렬 컴퓨팅과 떠오르는 기술에 대한 탐구를 위한 견고한 기초를 쌓게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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